오래된 글들/리뷰

하이패스 단말기 - 디자인이 돋보이는 이웨이 큐비 (Eway Qubi) KST-200 리뷰 Part1

젠틀캣 2009. 7. 27. 19:00

하이패스의 유용성은 익히 알고 있지만, 단말기 와 요금소의 통신오류등으로 가끔씩 들리는 사건/사고등의 뉴스가 하이패스의 사용을 망설이게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모델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RF 무배선 방식
채용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는, E-Way Qubi(이웨이큐비) 하이패스 단말기를 소개 합니다.

[박스 상단]


[박스 정면]


[박스하단]



[박스하단 상세설명]



큐비박스의 외관입니다. 하얀색에 깔끔한 디자인과 하드한 박스로 안정성있게 포장이 되어 있는데, 박스 크기만으로도 기존에 사용하던 하이패스 단말기에 비해 부피가 많이 작아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박스 하단에는 큐비의 장점이 잘 정리 되어 있습니다.


1. RF 무배선 / 내장 배터리 충전방식

RF방식은 기존의 방식에 비해서 넓은 통신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넓은 통신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은 고속도로나 외곽순환도로에서 하이패스 요금소를 통과시에 기존 단말기에 비하여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한, 기존처럼 꼭 차량 전면유리창의 중앙 하단에 설치를 하지 않아도 되니, 운전시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위치를 마음놓고
선택할 수 있으니, RF 무배선 방식은 안정성에 있어서 가장 획기적인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기존에 제가 사용하고 있던 단말기는 건전지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별도로 전원을 연결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없었으나, 예고없이 건전지 교체를 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있었습니다.

물론 건전지 교체기간은 한번 교체하면 약1년정도를 사용 할 수 있었으나, 고속도로 통과시에 건전지교체 신호음이 들릴경우
다음 하이패스 요금소에서 작동이 되지 않으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있었습니다. 큐비의 경우 함께 제공되는 필요할때 바로 충전을 해서 사용할수 있으니, 참 편리한 기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 가독성이 뛰어난 OLED 표시화면
글자의 시안성이 매우 좋습니다. 시안성이 좋다는 것은 운전시에 힐끗 보더라도 메시지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제 단말기는 액정화면이 옛날 전자계산기 형식으로, 시안성도 안좋을 뿐더러, 별도의 램프도 없어 밤에 잔액을 확인하려면 단말기를 뽑아서 차량의 실내등에 대고 봐야 했습니다.



3. 카드잔액 및 이용요금 음성안내 기능
카드잔액을 따로 체크하거나 기억하지 않아도, 음성으로 안내가 되고 있으니, 너무 너무 편리한 기능입니다. 별것 아닌 기능같지만, 그 동안 이런 부가기능이 없는 단말기를 사용하다보면, 이 기능은 너무나도 아쉬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없으면, 사용중에 깜빡하면 충전을 잊어버려 당혹스러울때가 있습니다. 많이 충전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는분들도
계시겠지만, 많이 충전해두게되면, 그 만큼 잔액에 둔감해 집니다. 결국에는 적게 충전하든 많이 충전하든, 계속 신경을 써 주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내용물 박스]


[내용물 박스]


박스 케이스를 열고나서 크기에 놀랐습니다. 박스를 보니 사진처럼 2단으로 다시 나뉘어져 있습니다.
박스도 작다 생각했는데 다시 박스의 절반 크기이고, 겉으로 둘려싸여져 있는 크기까지 보니 예상보다도 훨씬 작은 크기였기 때문 이었습니다.

이제 부터 구성물은 하나씩 꺼내 보았습니다.

[단말기 정면]


단말기 정면 사진입니다.
이곳은 OLED 표시화면이 위치하는 곳으로 다른 내용은 없고, 깔끔한게 세련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단말기 측면]


측면입니다. 사진상으로 보인는 카드 왼쪽다리 부분에 하이패스카드가 삽입됩니다.



[단말기 후면]


단말기 후면으로 카드 삽입 방법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반대쪽 측면으로, 충전케이블로 충전을 할수가 있으며, 별도의 케이블 구매시에는 PC에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볼륨조절 버튼과 메뉴버튼이 있습니다.
볼륨조절 버튼은 누르는 순서대로 뮥음부터 소리가 점점커지는 방식으로 소리5단계, 묵음 총 6단계가 있습니다.

메뉴버튼은 설정에 따라, 통행이력을 조회할수 있으며,잔액부족 알림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통행이력은 최근 통행이력 50건에 한하여, 조회가 가능 한데, 이전에 사용하던 하이패스 카드를 넣고, 조작을 해보니, 최근에 제가 이용했던 요금정보등, 통행이력이 잘 나오는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구성품입니다. 사용 설명서 와 충전을 할수 있는 충전 케이블, 차량의 유리에 붙일수 있는 거치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말기 전면에 나오는 메시지들을 촬영해 보았습니다. 각 상황에 맞는 메시지가 나오며, 이와 함께 음성으로도 안내가 됩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단말기 입니다. 사용하진가 오래되어 기스가 많습니다.


별도의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큰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단말기의 전체적인 부피가 클수밖에 없습니다.




기존 단말기의 액정화면입니다.
단말기의 구조상 운전석에 앉아서 잔액을 확인하기 어렵고, 액정의 시안성이 상당히 안좋습니다.
액정에 별도의 램프가 없는 관계로, 야간에 잔액을 확인하려면, 단말기를 손에들고 차량 실내등에 비춰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상대적으로 큐비의 사용자를 위한 편의기능이 충심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웨이 큐비 (Eway Qubi) KST-200 의 외관 및 주요기능을 살펴 보았습니다.

비록 제조사가 다르기는 하지만 기존의 단말기에 비해, 크기, 편의성, 성능등 어느것하나 모자른것 없이 그동안 약4년여를 사용하면서 불편하게 느꼇던 사항들이 모두 개선이 되어진 제품을 만나게 되어 만족감은 매우 특별합니다.

특히, 차량운전시 안전운전에 대한 부분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는데,

국내 최초로 적용된 RF 무배선 방식의 단말기는 그 걱정을 덜 수 있으며,
작은크기의 단말기는 최근 네비게이션, GPS등으로 복잡해진 전면유리 주변에 배치하는데 어려움이 없으며 세련된 디자인은 하이패스 단말기로서의 기능은 물론, 세련된 악세사리의 역할도 할 수 있는 제품으로
 
앞으로 두고두고 만족스럽게 사용할수 있는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다음번에는 이웨이 큐비 (Eway Qubi) KST-200을 차량에 장착하고 사용한 사용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큐비(E-way Qubi) 체험단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