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Gentlecat's Life

보험사의 파렴치한 마케팅을 보며..

젠틀캣 2009. 9. 16. 14:12

복리개념의 적금에 생명보험이 첨가된 상품에 가입해 있습니다. 약2년전 어느날인가 신x생명이라며 연락이 왔었습니다. 신x카드를 사용하고 있는지라, 같은 계열사에서 연락이 왔었나 봅니다.

젠틀캣은 성격이 매우 소심해서, 우연찮게 받은 전화에 보험이든, 적금이든 바로 가입하지는 않지만,
성격도 급해서 끝까지 다 듣는 경우도 드뭅니다. ^^;

그때의 상담원이 자사의 상품이 얼마나 좋은지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을 어찌나 잘하든지 덜컥 가입을 해버렸습니다. 이후에 자료를 받아보고, 기존에 가입되어 있던 상품들과 비교해보니, 훨씬까지는 아니더라도, 조금더 좋은 조건은 분명했습니다. 매월 납입하는 비용도 얼마 되지 않아, 자동이체로 그냥 잊어버리고 살고 있었습니다.

몇일전에 신x생명이라며 전화가 왔습니다.
대화를 내용을 요약해서 보면


상담원 : 고객님 신x생명입니다. 고객님이 기존에 납부하신 상품의 리모델링 해드리려 전화했습니다.
            (이어지는 상품설명.. ) 지금 납입하신 상품 보다는 지금 새로 제안해 드리는 상품이 더 좋습니다.
            그래서 가입되어 있는건 해지하시고, 더 좋은 상품으로 새로 가입을 하시는게 고객님께 유리합니다.
젠틀캣 : 전화상으로 바로 결재는 힘들고 메일이나 팩스로 자료를 보내주시면, 검토해보겠습니다.
상담원 : 먼저 가입을 해야만 자료를 보내 줄 수 있습니다.
젠틀캣 : 그럼 검토할 자료도 없고, 전화상으로 무조건 가입을 하라는 겁니까?
상담원 : 일단 가입을 하신다고 해서 바로 가입이 되는것도 아니고 저희 심사팀에서 심사를 통과해야만 가입이 가능하시기
            때문에 일단 가입부터 하시고, 자료를 받아보시고, 그때가서 마음에 안드시면 해지하면 됩니다.
젠틀캣 : 그럼 해지하게 새로 가입하게 되면, 기존에 납입했던 돈은 다 받을수 있는겁니까? 내가 해지 하겠다는 것도 아니고
             상담원이 전화가 와서 권유하는거니까, 뭔가 방법이 있는 거겠지요?
             (안되는것을 뻔히 알지만, 속셈이 괘씸해서 확인차 물어봄)

상담원 : 해지는 기존의 납입한 금액을 다 받을수 없습니다.
젠틀캣 : (약간 열받음) 그럼 2년전에 자기들 상품이 좋다고, 그렇게 홍보를 해서 가입을 했더니,
             2년후에 전화가 와서 더 좋은 상품이 있다고 기존꺼 해지하고 새로 가입하라고 하면,
             앞으로 2년뒤에 또 그럴거 아닌가요?
             그리고 또  그럼 환급금이 지금까지 납입한 금액의 40%가 채 안되는 금액인데, 신x생명은 그렇게 이익을 챙기는군요?
상담원 : 그래서 제가 리모델링이라고 말씀 드린거고 꼭 해지를 할것 없이, 새로 가입하셔도 됩니다.



이런식의 통화였습니다. 이후로도 계속 말바꾸기 와 다른말 하기를 계속 하길래 어이가 없어서 통화를 끝까지 하지 않고 중간에 끊었습니다. 전화로 보험 권유를 받아보신분은 아시겠습니다만, 어찌나 사람 정신을 잘 빼놓는지 잘 아실겁니다. 불합리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지적하니, 대화의 맨 끝에 있듯이 그때가서야 말을 바꿉니다.

만약에 그때 제가 다른 일을 하면서 정신없는 와중에 전화를 받아서, 승낙을 했다고 하면, 지금 까지 납입한 돈은 그냥 떡 사먹은 돈이 되었을 겁니다. 지금 드는 생각은 고객돈을 이렇게까지 빨아먹는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신x생명에 대하여, 충성고객은 아니었어도, 최소한 나쁜 감정은 없는 비교적 호의적인 입장의 고객이었습니다.

그러나, 보험사의 과도한 마케팅으로, 신x생명에 대하여 안좋은 감정을 가지게 되었구요. 물론 소심한 성격탓에 지금까지 납입하고 있는 보험을 해지를 해야겠다는 생각은 못하고 있습니다 ^^;;


어쨋튼 주변의 누군가가 신x생명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면, 저는 이 경험을 계속 이야기 하겠지요.

결국에는 자신들의 과도한 마케팅으로 한명의 고객이 등을 돌리는 결과를 맞이 했습니다.
신x생명은 카드사,보험사,은행등을 두루 갖추고 있는 거대한 그룹입니다. 그래서 이런 개인 한명의 목소리는 무시하겠지만, 그런 행태가 어디 저 하나에만 그쳤겠습니까? 분명 여기 저기에 그러고 있을테고, 언젠가는 그 화가 자신들에게 미칠것입니다.


제가 기업블로그에 대한 내용을 다루면서 접하는 자료에서
제일 많이 접하는 부분이 바로 입소문마케팅, 평판관리, 불만관리 입니다. 이와 대비하여 신x생명을 살펴보면서, 또 하나의 생생한 경험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제발 정도는 지키자구요~


덧) 위의 통화 내용은 틀립없는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