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초보자 가이드

기초강좌 - 2.1 우리회사가 블로그를 만드는 이유

젠틀캣 2010. 7. 25. 01:39

2. 블로그 기획

1장을 통해서 블로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혹시, 블로그마케팅을 통해서 자사를 홍보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셨습니까?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꼭 거치는 과정이 있습니다. 바로 사업계획서입니다. 비단 사업뿐 아니라 작은규모의 프로젝트 혹은 시험준비를 위한 학업계획서등 어떤 일을 진행하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서는 기획 혹은 계획 이라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이번장에서는 블로그 기획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2.1 우리회사가 블로그를 만드는 이유

블로그 마케팅을 한번 해봐야겠다 마음먹었다면 계획의 첫단계로 먼저 해야 할 것은 우리회사 블로그를 만드는 목표에 대한 명확한 설정이 필요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블로그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는 1.3 블로그 마케팅의 종류에서 설명한적이 있습니다.
이 내용을 토대로, 자사에 적합한 마케팅 모델을 설정하여, 준비를 하면 되겠습니다. 혹시 위의 예에서 자사의 상황에 적합한 모델이 없다면,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작업등이 필요할 것입니다.

1.3장에서 살펴본 블로그마케팅의 종류를 상기하면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지는데 “직접 블로그 마케팅” “간접 블로그 마케팅”입니다. 이 두가지를 설명하면서 “종류”라는 범주에 넣어서 같이 설명을 했지만,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속성”은 상이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직접 블로그 마케팅은 블로그의 목적에 해당되며, 간접블로그는 블로그마케팅의 방법에 해당 되어 두 가지는 방향이 조금 다른 속성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직접 블로그 마케팅 (상품홍보 / 기업 브랜딩 / 홈페이지 대체) : 블로그 마케팅의 목적에 해당
- 간접 블로그 마케팅 (파워블로거 마케팅 / 리뷰 마케팅 / 광고 마케팅) : 블로그 마케팅 방법에 해당


이렇게 펼쳐두고 보게 되면, 지금의 설명만으로도 9가지의 모델이 나올수 있습니다.

 목적 : 상품홍보
 방법 : 파워블로거 마케팅
 목적 : 기업브랜딩
 방법 : 파워블로거 마케팅
 목적 : 홈페이지 대체
 방법 : 파워블로거 마케팅
 목적 : 상품홍보
 방법 : 리뷰 마케팅
 목적 : 기업브랜딩
 방법 : 리뷰 마케팅
 목적 : 홈페이지 대체 
 방법 : 리뷰 마케팅 
 목적 : 상품홍보
 방법 : 광고 마케팅
 목적 : 기업브랜딩
 방법 : 광고 마케팅 
 목적 : 홈페이지 대체
 방법 : 리뷰 마케팅


이와 같은 방법으로 조금만 고민해 보면 자사에 맞는 수많은 마케팅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