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블로그 마케팅

상위노출과 매출증가의 상관관계

젠틀캣 2014. 12. 12. 03:11

오늘은 제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회원님과 의미 있는 만남이 있었습니다.

정해져 있는 강의를 빼고는 개인적인 미팅은 가급적 삼가하고 있습니다.

밤에는 개발하고, 낮에는 상담하고 그러다 보면, 쉴틈이 없거든요 ^^:

서비스 6개월간 미팅을 딱3번 했을 정도니까요.

 

그런데, 오늘 회원님과 카톡으로 상담을 드리다가,

마침 지역도 가깝고 해서 제가 먼저 미팅을 하자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정말 블로그를 엄청난 열정으로 하고 계시는데,

소기의 목적을 이루기는 커녕 자칫 저품질 블로그로 빠질지도 모르는 위태한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정말 많은 시간과 열정을 들여서 블로그를 하시는데,

효과는 둘째치고, 저품질이 위태로운 상황이니 그냥 두고 볼수는 없었습니다.

차라리 아무소득이 없는것을 행운으로 생각하라고 말씀드릴 정도 였습니다 ㅠ

 

그래서 회원님께 "프로그램 서비스를 하는 사람이 아닌 블로거로써 만나드리겠다"라고 말씀드리고, 급 만남이 성사되었습니다 ㅋ

 

정말 많은 이야기가 있었지만,

이 회원님의 문제는 여기저기서 떠도는 잘못된 정보들을 진실인양 받아들이고 정말 성실하게 그대로 하고 계셨습니다.ㅠㅠ

이런것들을 하나하나 잘못된 점을 설명드리고, 이해를 시켜드리고 자리가 마무리되어 가는 가운데,

 

회원님이 갑자기 이런 질문을 하셨습니다.

1. 상위노출을 위해서, 대행사를 통해 집행을 해보았다.

2. 상위노출이 되었고, 상위노출이 되면, 전화에 불날줄 알았다.

3. 상위노출이 되면, 손님도 많이 올줄 알았다

4. 그래서 매출도 많이 늘어날줄 알았다.

요약하면 위와 같을줄 알았는데,

상위노출은 했어도, 반응은 없었다는 질문이었습니다.

아마 이 포스팅을 읽어보시는분 중에는, 같은 상황을 겪어보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왔을까요?

그리고, 다음을 설명하기 이전에 먼저 짚고 넘어갈것이 있습니다.

 

자칫 오해의 소지가 있을법한데, 절대! 대행사가 잘못했다고 하는것이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대행사에서 포스팅을 진행하면, 상단에 노출시킬수 있는 나름의 노하우는 분명 있습니다.

실적도 있어야 영업을 할수 있으니, 당연하죠..

그런데, 결론적으로 목표는 이뤘지만, 실적은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이것은 대행사의 잘못이 아닙니다.

대행사는 자신들이 할수 있는것에 대하여 영업을 하였고, 그것을 완수 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일반적인 포스팅 한두건 해주는 대행사의 방식으로는 소비자의 마음까지 움직일수 있는 포스팅을 할수 없습니다.

 

오늘 저와 미팅을 하신 회원님은 차량을 판매하시는 분이 었습니다.

혹시 신차던 중고차던 구입을 하시기전에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보셨던분이 계시다면, 그때를 한번 떠 올려보시죠.

 

저의 경우에는 차를 구입한다는 설레임에 밤을 세워서 정보를 찾게 되었습니다.

이때, 이미 기본적인 차량의 가격과 차량의 제원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대리점에 가서 브로셔도 몇개씩이나 들고 왔습니다.

그리고, 만족할 만한 정보를 찾기 위해서 밤새도록 서핑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런적 없으신지요?

 

만일 이런 경험이 있으시다면, 좀 더 정답에 가까이 갈수있는 방법은 이미 나왔습니다.

1. 차량 제원이나, 가격, 옵션등을 나열해봐야 소비자는 이미 알고 있다.

2. 만족할만한 정보를 찾기위하여 밤새도록 찾아보았다.

이중 두번째의 항목을 다시 풀어보면

말 정보가 절실한 사람들은 수십페이지 뒤에 노출이 되어 있어서도 찾아내서 읽어본다는 뜻입니다.

그럼 1, 2가운데서 비교해보면, 매출로 연결될 확율은 어느게 더 높겠습니까? 당연히 2번이겠지요.

 

즉, 상위노출만이 정답이 아닐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상위노출에 성공을 했지만, 소비자가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올렸다면 그건 의미없는 행위일지도 모릅니다.

 

저 같으면, 좀 다르게 접근하겠습니다.

스파크를 구입하려는 소비자와

에쿠스를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연령층은 분명히 갈립니다.

 

그럼 포스팅 역시 20대가 보기좋은 컨텐츠와 4~50대가 보기좋은 컨텐츠로 나뉘어야 합니다.

똑같은 아반떼라 하더라도, 만일 핑크색 차량을 올린다고 하면(정말 핑크색 아반떼가 있을까요???)

남자는 핑크지!! 라는 특이한 성향을 가지는 손님이 아니라면, 대체적으로 남/녀가 갈릴것입니다.

 

잘은 모르지만 차량 구매는 어떤 형식으로든, 여자손님이 혼자가서 구입하는 경우는 드물거라 생각합니다.

즉, 검색은 여성이 직접 밤새도록 검색할지언정,

계약을 하고 돈을 주는 시점에는 남편/남친/아버지등등 누가되었든 남자랑 같이 갈 확율이 높을것 같습니다.

저 같으면 이런걸 고려해서 포스팅을 작성 합니다.

 

하지만, 포스팅할때 어떻습니까?

혹시, 특정시간대에 포스팅하는게 좋다고 하여, 새벽에 올리는것만 신경쓰지 않으셨습니까?

혹시, 포스팅 끝에 태그가 중요하다고 해서 태그만 열심히 넣지 않으셨습니까?

혹시, 키워드 횟수 몇번, 사진몇장이 중요하다고 해서, 말도 되지 않는 문장 억지로 만들고, 없는 사진 찾느라 이미지 검색 수십번 하지 않으셨습니까?

 

애초에,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전혀 고민과 배려를 하지 않으셨던 것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매출로 연결이 될수가 없지요.

 

그런데, 로직이 어쩌니 저쩌니 하면서, 그런 정보 하나라도 얻기 위해서, 오늘도 인터넷으로 밤을 새는 우리들입니다^^;;

오늘 회원님께 좀 냉정하고, 무례하지만 미리 양해말씀 드리고 한마디 드렸습니다.

"회원님 정말 죄송한데, 한마디만 거칠게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헛짓하셨어요"

 

상위노출에 대한 것들은 어차피 디지털 신호로 되는 기술적인 것입니다.

이런 상위노출같은 기술적인 것은 제가 서비스하는 프로그램을 사용 하시던가 다른 방법을 찾으셔서 맡겨두시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와 고민을 하셔야 합니다.

그랬을때, 제 프로그램과 회원님의 포스팅으로 엄청난 시너지가 나올수 있습니다^^v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수 있는 정보는 디지털신호가 아닙니다.

즉, 키워드 몇번 정확하게 배치했다고 소비자의 마음이 움직이는것이 아닙니다.

 

오직 블로거의 열정과 열린 마인드만이 가능한 것 입니다.

 

커피한잔 시켜놓고 3시간이 넘게 설명 드렸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