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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와 홈페이지 의 차이점 "

젠틀캣 2009. 6. 30. 16:34

별로 사람이 찾지 않는 블로그다 보니 부담없이 포스팅을 했는데, 몇분께서 따로 메일을 주셨습니다.
여러분의 관심에 목말라 있는 젠틀캣에게 용기를 다 주시고 감사합니다 T.T

문의주신 내용의 요지는

1. 홈페이지 와 블로그의 차이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느냐?
2. 둘중에 어느것을 운영을 해야 하느냐?


이 두가지 였습니다. 사실 두가지를 두고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 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홈페이지 와 블로그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고 하겠습니다.


오늘은 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는 홈페이지 와 블로그의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쉬운 내용이라, 잘 아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문의하신분이 계셔서, 포스팅도 하나 늘림겸 해서 올립니다.

■ 블로그와 홈페이지의 환경적인 차이점
 
   ● 제작시의 차이점
       
        ① 블로그
            보통은 직접 개설 합니다.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서 메뉴나 컨텐츠등을 보완하는 형식으로 개설이 됩니다.
            간혹 전문 블로거의 컨설팅이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아직은 직접개설 하는 형태가 대부분 입니다.

        ② 홈페이지
            보통은 전문업체에 맡겨서 제작을 합니다.
            오픈일정을 잡아서 그 기간내에 컨텐츠를 완성시켜 놓습니다.


   ● 운영시의 차이점

        ① 블로그
            현재까지는 직접 운영하는 형태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외주를 통해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컨텐츠의 포스팅이 필요하며, 관심 있는 방문자에 대한 끊임없는 소통이
            필요합니다.

            홈페이지 와는 달리 다른 블로거 와 지속적인 교류 등을 통하여 운영을 해
            나아가는 것 이 특징입니다.

        ② 홈페이지
            외주를 통해서 하는 경우, 게시판을 확인하여 답변을 하고, 문의에 대한 답변등이
            기업에서 직접 하는 업무의 주가 
되며 외주업체에 요청을 하여 이벤트 진행 및
            팝업이미지 생성, 메일링리스트, 웹진등을 제작하게 됩니다.

           
            보통은 오픈 이전에 필요한 컨텐츠를 거의 대부분 올려놓았으므로,
            신제품 출시 등의 이유가 아니면 별도로 손을 
보는 일은 별로 없으며,
            변동이 많은 경우에는 제작시 프로그램화 시켜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제작을 
            하기도 합니다.

   ● 비용

        ① 블로그
            티스토리, 이글루스, 네이버, 다음등 가입형 블로그를 직접 운영을 하는 경우에 한하여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만일, 대행사를 찾아서 운영하거나, 파워블로거를 통한
            방법으로 진행을 한다면 별도의 비용이 발생이 되겠지만

            보편적으로 직접 운영할 경우 별도의 발생되는 비용이 없습니다.
            별도의 도메인네임을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도메인네임의 등록비가 발생이 되겠습니다.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의 경우 용량에 큰 제약 없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블로그를 검색엔진을 통하여 광고를 하는 경우는 없으며, 포스팅을 한 내용과 블로그의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엔진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이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② 홈페이지

            외주를 통해서 하는 경우, 제작비용은 발생하게 됩니다.
            이밖에도 검색엔진 등록비용 과 필요한 경우 검색엔진 광고 비용이 추가로
            발생 될 수 있습니다.


   ● 운영환경

        ① 블로그
            꾸준한 포스팅 및 지속적인 댓글관리, 이웃관리 등이 필요합니다.
            마케팅으로서의 블로그는 많은 시간 과 노력을 들여서 운영을 하는 것이
          홈페이지와 가장 큰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② 홈페이지
            이미 제작시 양식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 양식에 따라 관리를 하면 되므로, 블로그 보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운영이
            가능합니다.
(예: 게시판 관리, 문의 메일 관리등)

 
블로그 와 홈페이지의 비교는 어찌보면 번지수가 틀렸다고도 볼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둘은 아무 상관없는 것 이라고 까지 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마케팅의 도구로서 블로그 와 홈페이지를 비교를 하시고 문의를 주시는 경우가 종종있어 이렇게 비교 정리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표로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블로그

홈페이지

제작시

직접개설 / 외주개설
※ 보통 직접개설

직접제작/외주제작
※ 보통 외주제작

운영시

직접운영 / 외주운영

직접운영 / 외주시는 유지보수

제작비

제작외주시 견적에 따라

운영 환경

꾸준한 포스팅 및 이웃관리 필요

홈페이지 양식에 의한 관리
게시판관리, 폼메일 관리등

리뉴얼

수시로 가능

리뉴얼 별도 진행


홈페이지는 홈페이지로서 기업의 홍보와 상품의 내용을 전시하는 페이지가 된다고 하면
블로그는 그 기업에 대한 이미지 와 상품에 대해서 좀 더 생동감있고 격식없이 고객과의 관계를 한층 가깝게 하는데 그 목적을 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 도구로서의 블로그 와 홈페이지는 "두가지 모두 필요하다" 입니다.
즉, 두가지의 성격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어느 하나가 더 좋다 라기 보다는 두가지 모델의 마케팅 도구를 활용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위의 표를 보고 단지 비용이 안 들어간다는 것만 확인 하고 블로그를 활용해봐야 겠다는 생각은 않기를 바랍니다. 만일 그런 생각을 가지셨다면, 지금 있는 홈페이지를 더욱 열심히 관리 하시길 진심으로 권해드립니다.

그래도 해보고 싶다 하시면 블로그 개설 버튼을 누르시기 전에 이전 포스팅에서 기업에서 바라보는 블로그마케팅에 대해서 설명해 둔 이전 포스팅을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전포스팅 : 블로그 마케팅 "기업의 생각이 바뀌어야 한다"


저와 같은 일개 개인 블로거들도, 어떤 내용을 실어야 할까에 대해서 고민을 하는데,
기업에서 홍보의 수단으로 활용 하는데 너무나 단순한 논리로 덜렁 개설을 해놓게 된다면, 결국에는 쓰레기성 포스팅만 남발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마케팅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말이 "바이럴" 인데 이게 괜히 바이럴이 아닙니다.

만일 그런 상황이 발생이 된다면,
머지않아 "블로그는 차라리 안하는게 나았을껄" 이라는 생각을 하시게 될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