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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엔진 공략법 (키워드 검색 관련)

젠틀캣 2009. 7. 2. 0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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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을 기반으로 블로그,홈페이지,쇼핑몰등을 운영하는 업체치고, 각종 검색엔진에 자사의 내용이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 시간 과 비용등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곳은 없을 것 입니다.

검색엔진의 숫자는 상당히 많지만 그중에서도 네이버 와 다음을 가장 많이 신경을 쓰고 있고 그 둘중에서도 특히 네이버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계실줄로 압니다.

이 밖에도 구글, 최근에 MS에서 선보인 빙(bing) 등 여러 사이트들이 있습니다만, 국내에 한해서는 아직까지 네이버의 영향력에는 상당히 떨어져 보이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제목은 검색엔진 공략법라고 썻지만,네이버의 정책을 바르게 이해해서, 좀 더 효과적인 결과를 내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의미로 포스팅을 합니다.


1. 네이버 검색원리의 이해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 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의미는 검색엔진에 자신 혹은 자사에 대한 내용이 상위에 노출이 되도록 하는 기법들을 이야기 하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네이버에서는 공식 블로그를 통하여 네이버 검색의 원리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홍보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이 페이지를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통합검색의 원리"

내용이 좀 복잡하게 느껴지실 분도 계실텐데 요약을 해보면.

각각의 모델에 따른 검색조건이 틀려진다.
예를 들어 "뉴스"와 같은 경우는 최신성이 반영이 되고,
지식IN 같은 경우에는 최신성 + 유사도 + 답변자의 신뢰도로 반영이 되는 형식으로
각 검색 모델에 따라 각각의 다른 형태로 검색결과가 노출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 밖에도 검색결과에 영향력을 미치는 여러가지 일이 있는데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팸게시물에 대한 네이버 정책 (성인음란성, 악성코드, 홍보상업성, 특정키워드 반복등록,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악용등)
http://blog.naver.com/naver_search/20039681559


2. 검색어 선정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시던지 간에, 방문자통계를 보시면 방문자가 많던, 적던간에 유난히 특정 검색어로 많이 유입이 되는 검색어가 있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 넷북에 대하여 몇번의 포스팅이 있었는데 네이버에서의 관련된 키워드로 유입량이 많은편 입니다. 관련된 포스팅을 보면

아수스 넷북 1000h 구입 간단 비교기..
아수스 넷북 1000h : 윈도우7 (Windows7) 설치기
아수스 넷북 1000h : 윈도우7 (Windows7) 사용기

이렇게 3가지가 있는데요. 제일 위의 포스팅은 2008년12월경 그리고 나머지 두개는 일주일전에 포스팅한 내용들입니다. 물론 워낙에 글솜씨가 없다보니, 댓글등의 반응은 없었으나, 나름의 검증에는 충분한 공헌을 했습니다.

네이버에서 '넷북' 으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카테고리의 순서가 (네이버의 용어에 따르면 콜렉션이라고 하지만, 쉬운 이해를 위하여 카테고리라 언급합니다) 스폰서링크, 파워링크, 플러스링크, 사전, 지식인, 비즈사이트, 지식쇼핑, 사이트, 블로그, 카페, 뉴스 순으로 노출이 되며
'넷북' 검색어의 경우 블로그는 상당히 아랫쪽에 위치해서 노출이 되게 됩니다.
이 경우에 제 포스팅은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수스 넷북' 으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카테고리의 순서가
스폰서링크, 파워링크, 지식쇼핑, 블로그, 지식인 순으로 블로그가 상당히 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스폰서링크, 파워링크, 지식쇼핑등은 광고비를 받는 광고주로서, 광고주를 우선으로 노출시켜야 하는 네이버의 입장을 고려하면, '아수스 넷북'의 검색어는 광고를 제외한 최상단에 위치한 검색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가 작성한 포스팅이 저위의 검색결과 첫화면의 3가지중 2개가 첫화면에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둘중의 한가지는 작년연말에 작성한 비교적 오래된 포스팅이기도 합니다.

눈치 채셨겠지만 여기에서 중요한것은
카테고리의 순서는 키워드 조회 횟수에 따라서 순서배치가 달라진다는 것 입니다.

'넷북' 으로 검색했을 경우에는 '블로그' 카테고리가 상당히 아랫쪽에 위치하고 있지만
'아수스 넷북'으로 검색했을때에는 광고주를 빼면 제일 상단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검색횟수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한달간 검색횟수를 보니 넷북 의 경우 = 275,859회 경쟁지수 100 / 아수스 넷북 의 경우 = 6,839회 경쟁지수 1 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쟁지수란, 광고주들의 선호도를 나타내는것이며, 경쟁지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광고주들이 선호하는 검색어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러니, 아수스 넷북의 경우 경쟁지수는 1로써, 쉽게 이야기 해서 광고주들이 쳐다 보지도 않는 검색어란 뜻이 됩니다. 그래서 넷북 으로 검색했을 경우 와 아수스 넷북으로 검색했을때, 카테고리의 배열이 바뀌는 것은 당연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제 블로그에 있어서는 검색횟수로는 6,839회가 나오고, 꾸준히 블로그로 유입을 시켜주는 훌륭한 키워드인 셈입니다.

여기서는 넷북 과 아수스 넷북의 키워드로 예를 들었습니다만,
기업에서 마케팅의 용도로 활용할때에는 이러한 방식을 통하여 지속적인 그리고 다양한 키워드를 도입하여, 포스팅을 한다면 목표하시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물론, 포스팅의 내용이 스팸성으로 볼게 없다고 한다면, 곤란하겠지요. 위에 "스팸게시물에 대한 네이버 정책" 에 대한 링크를 걸어놨듯이 그럴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뿐임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제 포스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워낙에 글을 잘쓰는 재주가 없어서 그렇지, 단순히 유입량을 늘리기 위하여 쓴 내용이 아니란걸 아실수 있으실겁니다.
네이버에서도 그걸 아는지, 비교적 오래된 포스팅을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시켜주고 있습니다.

결국에는 꾸준하게, 성실하고, 개성있는 포스팅만이 방문자의 숫자를 늘리고, 원하시는 마케팅 용도로서 블로그의 활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래서 유명한 블로거들도 한결같이 블로깅이 쉬운게 아니라고 하나 봅니다 :D

다른분은 어떤 키워드가 유입이 많은 키워드 인지 궁금하군요^^


젠틀캣의 관련 포스팅 : http://gentlecat.co.kr/88
                                http://gentlecat.co.kr/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