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블로그 마케팅

연관키워드 와 확장키워드로 검색엔진 공략하기

젠틀캣 2009. 7. 3. 18:05

지난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검색엔진 공략법 (키워드 검색 관련) 이라는 내용으로 포스팅을
했습니다.


몇몇분께서 메일로 검색어를 정하는 팁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는데요.

그 분들께만 메일로 답장을 드리기 보다는 포스팅으로 공개를 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 블로그에 한번 더 오시게 해서 죄송합니다(__);




오늘도 역시 네이버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네이버를 정해서 설명드리는 이유는 네이버가 이뻐서가 아니고 제 블로그는 기업에서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보니, 아무래도, 네이버의 영향력을 무시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죽하면, 연세가 좀 있으신 분들께 다음 홈페이지 주소를 알려주다가 포기하고 "네이버에서 다음 검색하세요" 라는 말을 하겠습니까. (실제 경험담 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주 등록
먼저 네이버 키워드 검색을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에 광고주로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입은 개인 및 사업자 모두 등록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 페이지 바로가기


이곳에서 "광고주 신규가입" 을 클릭해서 회원 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 방법은, 블로거라면 충분히 많이 해봤을테니,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



광고등록을 클릭합니다.



1. 사이트 추가를 클릭하고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셔도 무방합니다.

2. 상품선택을 클릭초이스로 합니다.
3. 다음을 눌러서 키워드 검색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지난번 포스팅과 관련된 내용으로 이곳에서도 역시 키워드를 "넷북"으로 설정 했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조회수, 경쟁지수, 인기지수, 매력지수가 나오는데 각각의 내용은

월조회수 : 한달에 몇회 조회가 되는지
경쟁지수 : 경쟁지수가 높을수록 해당 키워드에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광고주가 많음을 의미
인기지수 : 인기지수가 높을수록 지금까지 다른 키워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클릭이 이루어졌음을 의미
매력지수 : 키워드와 미력지수가 높을수록 클릭당 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


이렇게 키워드에 대한 인기도 와 조회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살펴보면
검색어 "넷북" 이외에 와이브로, KT와이브로, 와이브로 넷북이외에 수많은 검색어가 같이 노출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것을 연관검색어라고 하는데 넷북과 관련해서 연관된 검색어들이 같이 보여지게 되는 것입니다.

즉, 넷북을 구입하게 되면, 집에서 보다는 이동을 하면서 많이 사용을 하게 되는데 그러다 보니 많은 사용자들이 넷북 구입후에 와이브로 서비스를 많이들 이용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넷북과 관련된 검색어들을 같이 보여줌으로써, 광고주가 비싼 검색어가 아닌 저렴한 다른 검색어를 통해서도 광고전략을 세울수 있도록 도와주는 결과화면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럿듯 연관검색어가 있듯이 확장검색어 라는 용어 도 있습니다.

"넷북" 검색어에 대하여 연관검색어 와 확장검색어에 대해서 살펴보면
연관검색어는 "미니노트북", "무선인터넷" 이런 해당 키워드와 관련이 있는 상품에 대한 검색어를 뜻합니다. 확장검색어는 "넷북 추천", "넷북 가격", "넷북 가방" 처럼 검색어를 포함하고 있는 검색어를 뜻합니다.


그러나 위의 그림처럼 네이버의 검색 결과에서는 연관검색어 와 확장검색어를 따로 분류해서 볼수 없는 점이 아쉬운데 이것을 분류해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오토키워드 라는 프로그램인데 http://www.autokeyword.com/ 이곳을 통해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몇몇 검색방법에 있어서는 유료서비스가 있으나, 여기서 살펴보는 정도의 검색서비스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해당업체와 관계되어 있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이 없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즉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의 키워드 조회 와 프로그램  이 두가지 방법을 통해서 키워드에 대한 전략을 세우신다면,
좀 더 수월하게 검색엔진 상단 노출방법 노하우를 터득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