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블로그 마케팅

기업 블로그 운영에 대한 기본 계획

젠틀캣 2009. 7. 17. 00:28
이전 포스팅을 읽어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이전 포스팅인
사장님 블로그 만들어서
 뭐하시게요 에서 언급한 업체와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1주일 동안 아무런 움직이 없는것 같으니, 조바심을 내던 사장님도 제가 제출한 자료를 보시고는 좀 안심이 되는듯한 표정이었습니다. (사장님 다음번엔 그 맛없는 집은 가지 말자구요 ㅠ)




1주일 동안에 제가 했던일은

1. 해당 기업이 블로그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것 (목표)
2. 블로거들을 포함한 네티즌들이, 쉽게 호응 할 수 있는것 (소통)
3. 지속적인 블로깅이 가능한 방법 (추진)
4. 기업의 블로그에 있어서 내가 하는 일의 범위 (역할분담)
5. 기업이 맡아서 해줘야 하는 범위 (역할분담)

이 다섯가지 방안에 대한 고민 이었습니다.


사실 이것 모두 잘 하게 되면, 전 아마 블로그 컨설팅으로 때돈 벌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다만, 이걸 목표로 해서 플랜을 짜고, 최선을 다하기 위한 설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다섯가지의 목표에 따라서, 나름의 플랜을 세우고 그것에 따른 포스팅의 주제와 방향에 대해서
어느정도 구상은 끝난 상태이고, 실제로 포스팅 될 내용에 대해서 아웃라인을 잡고 있습니다.

첫단계로, 총 100개의 포스팅 내용의 구상을 끝냈습니다.
이 100개의 포스팅은 주5일/매일1개씩 포스팅이 될것입니다. (블로깅도 무조건 주5일 --;;)
아래 설명이 1,2,3,4,5순으로 되어 있지 않고 뒤죽박죽 되어 있는 이유는
블로그 운영순서나 중요도순으로 나열 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제 개인적인 견해 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3번 항목의 구체적인 방향
100개라면, 약2년에 걸쳐질 포스팅의 양입니다. 결코 적은 양은 아닙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포스팅의 내용은 그때 그때 취합해야 할 것 입니다.



2번 항목의 구체적인 방향
이 100여개의 포스팅에 관한 내용은 그때 그때 상황에 봐서 약간씩의 변화가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왜냐하면, 그때 그때 시기마다 이슈나 사회적인 인식이 있을테니까 말이지요.

예를 들어 겨울에 "지금 더우니 에어콘을 미리 장만하세요" 라고 할수는 없을테니까요..
다만 "다 가올 여름이 매우 더울 것으로 예상이 되니 가격이 저렴한 지금 미리 구입하세요" 라는 형태로 변형이 될 것 입니다.



1번 항목의 구체적인 방향
해당 업체의 목표는 직접적인 매출상승 입니다. 직접적인 매출상승을 보장할 수 한다면, 
전 사기꾼이거나 천재거나 둘중에 하나일 겁니다.

다만, 지속적인 설득과 대화로, 이부분에 대해서는 해당업체의 사장님도, 어느정도 수긍을 하시고 있는듯 하니 다행입니다.


2번과 3번 항목에 매진을 하게 되면 1번 목표에 있어서도 어느정도 성과가 보이지 않을까라는 예상을 해봅니다.



5번 항목의 구체적인 방향
자료제공등은 문제도 포함이 되겠지만, 이건 아주 기본적인 사항이고
직원들의 블로그에 대한 인식 및 적극적인 참여에 대해서 누차 강조를 했습니다.

직원들의 자신들의 일과상에서의 애피소드나 소견등을 포스팅 한다면, 컨텐츠의 양과 질은 풍부해 질 뿐더러 해당 기업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를 가져 올 수 있는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누군가가 대신 운영하지 않더라도, 직접 운영할 수 있는 노하우를 스스로 터득할테니 장기적으로도 해당기업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기술적인 내용과 제품에 내용만 열나게 포스팅 되어 있으면 누가 쳐다 보기나 하겠습니까?
블로그를 운영해 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블로그가 주는 재미중 한가지 바로, "사람 사는 냄새" 아니겠습니까?

우리 정서상  "情"을 빼놓을 수는 없지요.





4번 항목의 구체적인 방향
블로그를 만들고, 각종 메타블로그 및 검색엔진에 대해서 등록하고, 지속적인 방문자 관찰 과 모니터링 도구를 이용하여 부족한 부분은 개선해 나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물론, 경쟁업체에 대한, 모니터링도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일이 많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하던일이 그거라서, 일을 좀 줄일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까 생각중입니다.




이런 내용을 골자로 자료를 제출 했습니다. 쓰고보니 별 내용이 없는데 제출한 자료는
A4지로 30장이 넘는 양이 되던데요. 제발 양식과 규격에서 좀 벗어나자구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