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초보자 가이드

글로벌 블로깅을 위한 구글 번역기 설치 방법

젠틀캣 2009. 7. 28. 12:46

이전 포스팅 "포스팅에 사용되는 이미지로 검색엔진 노출" 에서 영문권 사용자의 유입에 대하여 간단한 언급이 있었는데 이와 관련한 구글번역기 설치에 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이미지 alt 태그 사용 + 번역기로 글로벌 블로깅을 추구하는 이웃분들이 많은걸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구글 번역기를 블로그에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미 이용해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구글 번역기의 정확성은 크기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아주 전문적인 내용의 포스팅이 아니라면, 영문권 사용자들도 대충 포스팅의 의미는 이해하고 가는것 같습니다.

우리도, 외국인이 엉성하게 써놓은 한글 문장을 보면, 문법이나 단어 이런것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어느정도 의미를 이해하는 것과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아래의 구분은 심플위젯 과 확장위젯으로 구분해 놓았습니다. 어떤것을 사용하시더라도 블로그의 다지안이나 개인 취향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심플위젯


   위젯의 모양입니다. 간단하게 되어 있으며, 한국어를 빼고 38개국 언어로 변환이 됩니다.
   
   1. 구글번역 위젯 바로가기 : http://translate.google.co.kr/translate_tools?hl=ko
   2. 설정하기 
  
        
        1) 언어설정
           기본설정은 "한국어"로 되어 있습니다. 만일 영문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경우는 "영어"로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2) 코드를 선택후 CTRL+C 키를 눌러서 복사 합니다.
        ※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은 포스팅의 하단에 있는 "블로그에 적용하기"를 참고 바랍니다.
       


■ 확장위젯


위젯의 모양입니다. 심플위젯에 비하여, 뭔가 내용이 많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언어들이 추가로 되어 있어서, 콤보박스를 클릭하지 않고 국기를 선택해서 바로 번역을 할 수 있습니다.

1. 구글번역 위젯 바로가기 : 바로가기 (URL이 길어서 링크로 걸어두었습니다)
2. 설정하기


위젯 모양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Your SIte's Language 에서 Korean 으로 선택하고, 버튼을 누르면 삽입할수 있는 코드가 나타납니다.
좌측의 Display Settings은 비주얼 설정으로
블로그에 맞는 사이즈 와 번역기의 제목을 줄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제목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코드를 선택후 CTRL+C 키를 눌러서 복사 합니다.



■ 블로그에 적용하기








사이드바 설정 메뉴에서, HTML배너출력 모듈을 사이드바 꾸미기로 이동시킵니다.
그리고 편집 버튼을 눌러서

이름에는 본인이 알아보기 쉬운 이름으로 정하고, HTML소스 부분에 위에서 CTRL-C로 복사한 코드를 CTRL-V로 붙여넣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모든 설정이 끝납니다.


번역이 된 화면입니다.
이미지에는 보이지 않지만, 블로그 사이드 바로 있는 댓글이나, 최근포스트 등 화면에 나오는 한글은 모두 영어로 번역이 되어서 보여지게 됩니다.

참고로, 제가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영문으로 해둔 이유는 이것과도 연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