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블로그 마케팅

지식인 마케팅의 잘못된 습관

젠틀캣 2009. 9. 18. 14:34

한동안 인터넷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치열한 업종이라고 한다면 단연 "병원" 이었을듯 합니다.
그래서 지식인, 카페, 블로그 할 것 없이 엄청난 낚시글로 넘쳐 났기도 했었고, 이와 관련한 마케팅 업체도 엄청나게 많았습니다만, 네이버의 검색 결과 방식이 바뀌면서 한순간에 편법만을 이용한 업체들이 모두 잠수를 타버리는 그런 상황을 맞이하기도 했습니다.


지난주 두곳의 업체와 미팅을 하게 되었는데, 병원은 아니지만, 병원 못지않게 인터넷상의 광고가 치열한 업종이었으며 공교롭게도 이 두곳 모두 예전에 마케팅대행사에 한번씩 데인 곳 이었습니다.
저와의 처음 미팅에서도 역시, 그 이야기를 제일 먼저 꺼내셨습니다. 미팅은 약두시간 정도를 했는데 그때 잘못 알게된 방법으로 인하여, 이를 설득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이 할애되었습니다.



해당 업체에서 요구하는 방식은 기존에 다른 마케팅대행사가 진행했던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해 달라는 이야기였고, 저는 그건 해보아야 효과는 없을것 같다는 이야기 였습니다.
그 방식은 인터넷 마케팅을 제일 많이 활용한 곳이 지식인 마케팅이었고, 잘 아시다시피 지식인 마케팅이라면 답변에 본인이 경험담이라며, 열심히 설명을 하면서, 해당 회사의 홍보를 같이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2009년1월 나스미디어 에서 조사한 내용(2009 NPR)에 의하면
"응답자의 68%가 제품 구매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를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남" 으로
온라인상의 정보 습득율이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조사 결과가 있듯이, 이를 대비해서 보면 지식인의 답변에 본인의 경험담을 올리면 그만큼 유리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지식인 많이들 보셔서 알겠습니다만, 이제는 누구라도 그게 경험담을 가장한 광고인지 정말 경험담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수준의 답변이 올라오면, 그것이 광고라 할지라도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는 그게 정보가 될수 있고, 더 나아가 매출향상으로 연결이 되겠지만, 상식적으로 대행사에서 올리는 답변은 해당 업종에 몸을 담고 있지 않는 이상, 전문적인 수준의 답변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위의 조사결과 같은 데이터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어설픈 답변을 올리고, 광고주에게는 이러한 근거에 의해서 하는것이 최선이다. 라는 말로 포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데 있어서야,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지요.
그래서, 효과를 보지 못하고, 실망을 하다가, 블로그마케팅을 하겠다고 연락을 했는데, 지식인마케팅과 동일한 방법으로 해달라고 하니, 블로그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둘째치고, 왜 실패한 방법을 계속 고집하는지 이해 할수도 없었고, 저와 진행을 하고 안하고 떠나서, 잘못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조목조목 따지지 않을수가 없었습니다.

누구한테든, 똑같은 방식으로 또 진행을 한다면, 또 효과는 없이, 돈만 버리게 되고, 더 나아가서는 정말 전문적인 지식과 열정을 가지고 하는 마케터나 대행사들까지 모두 싸잡아서 비난할게 뻔했기 때문입니다.

그날은 또다른 미팅이 있어서, 두시간정도의 미팅으로 끝내고, 본격적인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 블로그 이야기는 정작 하지도 못하고 그냥 돌아왔습니다만, 잘못된 지식인 마케팅에 관련하여, 생생한 경험담을 들어볼수 있었고, 인터넷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은 "전문성" "진정성" 이라는 사실을 다시한번 되새겨볼수 있는 경험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