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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강좌 - 1.3 블로그 마케팅의 종류

젠틀캣 2010. 7. 23. 14:33

1.3 블로그 마케팅의 종류
기업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여 마케팅을 활용하거나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을 하는 방법들을 모두 블로그 마케팅의 종류로 보고 설명하고자 합니다.

블로그를 개설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은 기업에서 직접 고객과 소통을 하는 방법이며,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이란, 블로그스피어 상에서 영향력 있는 파워블로그들은 통한 마케팅 방법이나, 리뷰사이트 등을 통하여, 블로거에게 자사의 상품의 홍보하는 방법등이 될 수 있겠습니다.

별도의 정확한 명칭이 없는 관계로 이곳에서는 전자를 “직접 블로그 마케팅” 후자를 “간접 블로그 마케팅” 으로 구분지어 설명하겠습니다.

 1.3.1 직접 블로그 마케팅
         기업에서 직접 고객과 소통을 하는 방식입니다. 기획에 의하여 움직이는 것이 보편적이며, 블로그가 어떤 목적을 
         추구하느냐에 따라서 운영의 방식도 틀려지게  됩니다.

              1) 상품홍보
                  자사의 상품을 고객들에게 직접홍보 하는 방식입니다.
                  홈페이지와는 약간 다른 형식으로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블로그를 통해서 고객의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는
                  방식입니다.

              2) 기업 브랜딩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재고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기업뿐만이 아니라, 사회각층의 유명 인사가 평소에는 들어나지 않는 또 다른 모습을 블로그상에서 보여주고,
                  일반인들과 호흡하고 소통하여 자신의 이미지 재고를 위한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3) 홈페이지 대체
                  홈페이지를 만들어 놓는다고 해서 방문자가 알아서 들어와 주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회사의 인지도가 낮은 경우에는 더욱 어렵습니다.
                  그래서 각종매체 특히 검색엔진등에 등록을 하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것만 가지고는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별도로 비용을 들여서 키워드 광고나 배너광고등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런데 드는 비용이 부담스러운 소기업에서 많은 관심을 가질수 있는 방법입니다.


1.3.2 간접 블로그 마케팅
       “직접 블로그 마케팅”은 자사의 블로그를 적극 활용하는 방법인데 비해 
       “간접 블로그 마케팅”은 다른 블로그나 매체를 통하여 일반 블로거에게 자사 혹은 상품을 홍보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자사의 블로그가 없는 경우에는 이해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겠으나 자사의 블로그가 있는 경우에는
       “직접” 과 “간접”의 구분이 모호 해 질수 있습니다. 
       이때는 블로그 마케팅의 중심이 자사의 블로그에 있느냐 아니면 다른 블로그 혹인 다른 매체에 있느냐의 기준으로
       나누면 이해가 쉽겠습니다.

       1) 파워블로거 마케팅
           인터넷에서는 수많은 블로그 들이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블로거라고 이야기 하며, 인터넷 사용자들을 우리가 “네티즌”이라 말하듯이
           블로거들의 사회를 “블로그스피어”라 이야기 합니다.
           이곳에서도 사람들이 모여 있는 이상 블로거들 사이에서도 인기 있는 블로거들이 있는데 이들을 흔히
           “파워블로거”라 말합니다.
          
           파워블로거는 자신의 혹은 관심 있는 분야에서 전문가 이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전문가 못지 않는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열정과 맞불려, 블로그스피어 상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파워블로거 마케팅은 자신의 분야에 적합한 파워블로거와 제휴하여 홍보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많은 업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적극 활용하는 방법이고 그 효과를 검증받은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방법이 무조건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파워블로거 와 제휴를 해서 해당 파워블로거가 자사의 상품에 대하여 무조건 호의적인 포스팅을 하지는 않습니다.
           파워블로거는 해당 분야에 대해서 전문가 거나 혹은 전문가 못지 않는 식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품이 좋지 않으면 실랄한 비판을 가하기도 합니다. 파워블로거는 자신의 블로그를 방문하거나
           포스팅을 구독하는 구독자가 재산이기 때문에, 비합리적인 내용의 포스팅은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아니, 비합리적인 포스팅을 했다면, 파워블로거의 위치에 있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 방법은 가장 효율적이기도 하지만 도리어 독이 될 수도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이 방법을 진행하기에 앞서
           충분한 자사상품의 검증과 기획이 필요합니다.
 
      2) 리뷰 마케팅
           인터넷상에서 가장 많이 하는 이벤트중의 하나가 바로 체험단 이벤트 일 것입니다.
           리뷰마케팅은 리뷰전문 사이트와 제휴를 맺어서 진행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보편적인 방법으로는 소량의 제품을
           블로거들에게 제공하고 블로그나 리뷰사이트에 리뷰를 올림으로써 자연스러운 바이럴 마케팅을 유도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는데, 파워블로거 마케팅 과 거의 흡사하다 할 수 있지만, 파워블로거가 아닌 일반블로거들을
           그 대상으로 하는데 가장 큰 차이가 있습니다. 파워블로거가 아닌 일반블로거라면 효과가 떨어지는게 아니냐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다양한 형태의 재기넘치는 리뷰들이 올라오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파워블로거의 리뷰보다
           더 좋은 호응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광고 마케팅
           인터넷에서 배너광고는 가장 오래된 방법이기도 하지만 가장 익숙하기도 하고 그 효과가 가장 검증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정 블로그라 할 것 없이 여기 저기 블로그를 클릭하다 보면 블로그에 광고가 걸려 있는 블로그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 매카니즘을 살펴보면, 광고사들은 기업에게서 광고를 수주받아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를 하기를 원하는 블로거들과 수익을 배분하는 방식인데, 전업블로거를 제외한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취미삼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익이 날수 있다는 기대감에 많이 이용을 하고 있으며, 그중에 뛰어난 감각을 가지고 있는
           블로거들은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마케팅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블로그의 가장 큰 특징은 “소통”을 기반한다는 점을 꼭 염두해 두어서, 무리한 방법을 통한 마케팅은 반드시 피해야 할 것입니다. 아무리 상품이 좋다하더라도, 블로그의 특징을 외면한 마케팅은 마케팅이라 부를수도 없겠거니와 반드시 실패할 것입니다.

고속도로에 보트를 타고 다닐 수 없고, 바닷가 한가운데에서 자동차가 지나다닐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