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초보자 가이드

기초강좌 - 2.2 블로그 운영 역할 분담

젠틀캣 2010. 7. 25. 01:52

2.2 블로그 운영 역할 분담

블로그마케팅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블로그의 목적과 마케팅의 방법을 세웠다면, 블로그 운영에 대한 역할 분담이 필요합니다.
블로그에는 “소통” 이라는 특별한 것이 존재합니다.
이 “소통” 이라는 것 때문에 재미가 있기도 하며, 때로는 이것 때문에 너무 어렵거나 힘들어 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업에서 블로그를 운영 하고자 할 때에는 적절한 역할분담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에 인원이 작거나 여건상 블로그 전담 조직을 구성이 힘들 경우에는 일부 아웃소싱을 하는 것도 방법이 될수 있으며,
2.1 우리회사가 블로그를 만드는 이유에서 설명한 블로그마케팅의 방법을 수정하는 것도 고려 해볼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시 역할 분담을 나눠본다면 다음과 같이 볼수 있습니다.

기획 / 자료수집 / 포스팅 / 피드백 / 모니터링

기획자는 블로그의 목적 과 방법을 설정하며, 블로그가 설정한 방향대로 잘 진행이 되는지 지속적으로 살펴보는 역할을 합니다.

자료수집가는 포스팅 담당자와 협의하여,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을 거치며 포스팅 담당자와 매우 긴밀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포스팅 작성자는 실제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사람으로써, 구성원중에서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글솜씨가 좋고, 기업정보 혹은 상품정보에 매우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 담당자는 포스팅의 댓글을 남긴 방문자나 방명록에 글을 남긴 방문자에게 친절한 응대를 하고,
지속적으로 그 방문자의 블로그에 방문하여 관계를 유지하고 넓히는 역할을 합니다.

모니터링 담당자는 자사 나 상품의 평판을 블로그스피어상에 수집하고, 분석하고,
방문자수나 블로그 유입경로를 분석하고, 블로그에 접속한 검색어 등을 분석하여, 모자란 점은 보완할수 있도록 데이터를 수집 분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나뉘어 단계별로, 각각 담당자를 배정을 하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의 경우 여건이 되지 않고, 여건이 된다 하더라도, 역할별 명확한 경계가 애매한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되는데, 보통은 2~3명 정도가 역할을 나누어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