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초보자 가이드

기초강좌 - 2.3 블로그 운영 계획

젠틀캣 2010. 7. 26. 15:46

2.3 블로그 운영 계획

앞서 블로그 마케팅 모델을 세우는 방법(2.1 우리회사가 블로그를 만드는 이유 참조)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모델은 큰틀에서의 계획을 잡는다 하면, 블로그운영 계획수립은 이보다는 더 구체적으로 진행되는 단계입니다.
아래의 세부내용은 순서별로 정리된 것이 아니고, 독자의 상황에 따라 생략될 수도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3.1 도메인네임 확보
             기본적으로 포털등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가입과 동시에 블로그의 인터넷주소가
             2차도메인의 형태로 발급이 됩니다. 이것을 이용해도 무방하지만 기업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는 별도의
             도메인네임을 확보하여 운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3.2 카테고리(메뉴)설정
             블로그에 어떤 내용을 다룰것인가 구체적으로 설계합니다. 자사제품 홍보가 목적이라면 상품중심의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기업브랜딩이 목적이라면 적절한 카테고리 설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다만, 상품홍보가 목적이라 하여,
             상품홍보 카테고리만 잔뜩 만들어 놓고 상품홍보내용만 올린다면, 쇼핑몰과 틀릴것이 하나 없습니다.
             또 기업브랜딩의 목표인 경우에도 너무 회사소개 위주로 치우친다면 지금 가지고 있는 회사 홈페이지와도 다를바
             없을 것 입니다.
             이전에도 여러번 설명했지만 “소통”을 중시하는 블로그의 속성을 잘 이해하여, 적절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2.3.3 블로그 디자인
             기업이미지에 맞게 블로그를 디자인 합니다. 네이버나 다음등 포털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를 이용할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디자인에 제한을 받지만, 쉽게 개설할 수 있다는 장점 있고,
             티스토리, 이글루스 같은 독립형 블로그는 포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비해 약간 더 자유롭게 설정가능하고,
             포털처럼 제공하는 스킨을 이용하여 쉽게 이용할수 있습니다.
             만약 전문적인 인력이 있다면,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여, 자체적으로 설치하여 자유롭게 응용할 수 있는
             설치형 블로그를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 내용은 뒤에서 언급할 3. 블로그 만들기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3.4 포스팅 방향설정
             블로그를 개설하기전 충분한 검토를 거쳐서 대략적인 포스팅의 방향을 설정하고 초기에 올릴 포스팅을 미리
             준비해 두는게 좋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점은 무엇보다도 포스팅에 있습니다. 미리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그때 그때 올리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조만간 블로그에서 손을 놔버릴 공산이 큽니다.
             기업블로그는 개인블로그와는 틀리게 포스팅의 주제나 내용에 대해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이렇게 상대적으로 포스팅 할 수 있는 범위가 적은 기업블로그의 경우 철저한 준비가 되지 못하면,
             금방 소재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소재가 떨어져서 뭘 올릴까 고민하다가 결국 회사 홈페이지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적어도 이런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2.3.5 댓글관리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차츰 방문자가 하나 둘씩 늘어나면서, 댓글들이 달릴것입니다.
             비록 아주 짧은 댓글이라  하더라도, 댓글에 성실히 응대를 해야 합니다.
             이전강좌에서 언급했듯이 블로그는 검색엔진과 매우 친밀한 관계를 유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포스팅의 내용은 검색엔진에서 노출이 상대적으로 쉬운데, 만일 블로그를 몇 년동안 운영했다고 
             가정하면 1~2년전 혹은 더 오래된 포스팅에서도 가끔씩 댓글이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이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중 한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성실한
             댓글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기전에 운영계획과 목표를 꼼꼼히 챙겨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