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초보자 가이드

블로그에 QR코드 삽입 하기 (갤럭시S + 스캐니)

젠틀캣 2010. 7. 28. 02:52
요즘에 QR코드로 광고를 하는 곳들이 하나둘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QR코드란 기존의 바코드에 비해 좀 더 다양한 정보를 실을수 있는 진보된 형태의 바코드라 하겠습니다. 보통은 기존의 바코드를 1차원 바코드 QR코드를 2차원 바코드라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기존 바코드에 비해, 더 많은 내용이 포함될수 있으며, 한자, 이미지등도 포함할수 있고, 또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QR코드의 활용가능성은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얼마전 신형 아반떼MD도 광고 하면서 QR코드를 이용한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고, 신문등에서 바코드를 통한 광고도 볼수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틈타 젠틀캣 역시 블로그에 QR코드를 달아놓았습니다.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은 갤럭시S 한대뿐이라 테스트는 제 폰으로 해본게 다지만, 표준이란게 있고 표준에 따라 작성되고 인식될테니,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다른 스마트폰에서도 잘 인식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QR코드를 생성하고 블로그에 등록하는데에는 스마트폰이 없어도 무리가 없을것 입니다.




이 큰 QR코드는 무엇일까요? 네네, 제 기본정보가 들어있는 QR 코드입니다. ^^;;;



QR코드를 생성하기.

QR코드는 별도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QR코드를 생성할수 있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해당 정보를 입력을 하기만 하면 간단하게 생성할수 있습니다.

http://www.scany.net/kr/generator/ 
- 아이폰 과 안드로이드용 QR코드 인식 어플리케이션 제작업체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저는 이곳의 기능을 이용하여 만들었습니다.

http://m.2dcode.co.kr/twitter/
- 간단하게 트위터 아이디를 넣어서 트위터 명함을 만들수 있습니다.

http://www.qrooqroo.co.kr
- 다양한 정보를 입력할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아이폰용, 안드로이드용 앱이 모두 있습니다.


QR코드를 생성을 했다면, 확인을 해보아야 하는데, 스마트폰을 가지고 계시다면, QR코드 인식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QR코드 인식 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앱 이나 애플앱에서 다운 받을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한 프로그램은 위에서 소개한 사이트에 있는 스캐니(Scany) 라는 프로그램(무료)을 다운받아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이밖에도 쿠루쿠루를 통해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