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Gentlecat's Job

명확한 타겟(주요고객)을 설정하라!

젠틀캣 2008. 11. 21. 16:15

회사 홈페이지를 만들던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던 만들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그저 요즘세상에 "홈페이지 하나 없는게 쪽팔려서!" 혹은 누군가가 "인터넷 쇼핑몰 한번 해봐!" 라는 권유에 의해 시작을 한다면 시작을 하지 않는게 좋다 봅니다.
차라리 그 시간에 좀 더 생산적인 일을 할수 있을테니까요

쇼핑몰을 만들던 회사홈페이지를 만들던 만드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쇼핑몰 이라면 온라인상에서 영업을 잘 하기 위해서 일테고 회사 홈페이지라면 홍보를 잘하기 위해서 아니겠습니까?

그럼 어떻게 하면 영업이 잘되거나 홍보가 잘되는 홈페이지를 만들수 있을까요?

1. 먼저 타겟을 명학하게 정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30대의 전업 가정주부" "30대의 미혼 남녀" "50대 이상의 고객" 이런 식으로도 정할수 있겠습니다.

2. 타겟이 정해졌다면 다음에는 타겟에 대한 행동패턴을 분석합니다.
   "50대 이상의 고객" 을 주요 타겟으로 한다면 이 고객층의 특징을 생각해봅니다.

 - 다른 연령층에 비하여 인터넷 숙련도가 떨어진다.
 - 값싼 제품을 선호하기 보다는 가격이 좀 나가더라도 안정적인 제품을 선호한다.
 - 본인이 직접 검색을 해서 정보를 찾아보기 보다는 아랫사람에게 부탁하거나 지인의 추천에 많이 의지한다.

위의 타겟을 구분 짓는 방법은 예를 들었을뿐 절대적인게 아니고 업종에 따라 틀려질 수 있을겁니다.
예를 들어 B2C 가 아닌 B2B 에 해당하는 업종의 경우가 되겠지요.

어쨋튼 이 두가지는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기도 하지만 가장 무시되기도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부분을 건너띄게 되면 부하직원 이나 외주업체에 의뢰를 할때 "알아서 만들어 주세요~" 라는 말을 할수밖에요

그리고 나서 부하직원 이나 외주업체에서 열심히 만들어 오면 "마음에 안든다"  이러기 십상인데
명확하게 본인이 하고자 하는 내용을 전달을 해주면 당연히 일이 좀 더 쉽게 그리고 빨리 진행될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