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초보자 가이드

기초강좌 - 1.1 인터넷 마케팅의 종류

젠틀캣 2010. 7. 23. 03:20

1. 블로그 마케팅이란?

블로그 마케팅을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블로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블로그는(blog) “인터넷에 올리는 개인 일기”로 쉽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주 틀린 말 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정확하게 맞는 말도 아닙니다. 일부러 이런 모호한 내용을 언급하는 것은 독자의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한 것 일뿐 정확한 정의가 아님을 밝힙니다.

인터넷에 자신의 글을 올린다는 것은 인터넷상에 자신의 글을 공개하는 것인데, 그 내용이 일기라면 일기를 세상에 알리는 것이고, 자신의 관심사를 올린다면 그것이 인터넷상에 공개되는 것입니다.
블로그는 이렇게 자신의 생각이나 글을 인터넷상에 공개하기 쉽도록 되어 있으며 이것은 조금 응용하여, 기업 상품이나 서비스를 인터넷상에 쉽게 공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블로그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1.1 인터넷 마케팅의 종류
    인터넷 마케팅의 종류는 세분화 하면 아주 많은 방법이 정의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너무 세부적인 부분은 생략하고 큰 덩어리로 나누어서 보겠습니다.

    1.1.2 1.검색엔진 마케팅
           검색엔진을 최대한 이용하는 마케팅의 방법이며, 인터넷의 특성상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는 이 검색엔진을
           활용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에 초점을 맞추어 전략을 수립 하는 마케팅입니다.

           검색엔진 마케팅의 종류
           - 오버추어광고(스폰서링크), 키워드광고, 지도 위치검색, 검색엔진 최적화, 배너광고등이 있습니다.

    1.1.2 지식IN 마케팅
           검색엔진 마케팅의 범주에 들어가야 하는 마케팅 방법이지만, 광고주들에게 많은 호응이 있었고
           지금도 많은 광고주가 찾는 방법으로 별도로 나누어 언급합니다.
           지식IN 마케팅은 입소문의 효과를 기대한 마케팅의 방법으로 
           “내가 ~~해보니 그렇더라” “아는 사람이 ~~ 해보니 그렇더라” 라는 식의 홍보전략으로 흔히 이야기 하는
           바이럴마케팅의 대표적인 예로서 잘하면 매우 강력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나, 지나친 홍보성 컨텐츠로 인하여
           득보다 실이 더 클수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1.1.3 카페 마케팅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카페기능을 활용한 마케팅입니다.
           카페는 특정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있으므로, 기업에서 원하는 고객층에 대한 타켓팅이 매우 효율적이며,
           회원들역시 충성도가 높은 편이므로, 바이럴마케팅(입소문)의 효과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카페를 활성화
           시키기까지는 많은 노력과 시간등이 필요할 수 있으나, 일정규모 이상의 카페에서는 엄청난 마케팅의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미니홈피마케팅, DB마케팅, 이슈마케팅, 뉴스마케팅등 여러 가지 마케팅이 있으며
그 마케팅의 종류와 방법은 지금도 새로운 방법이 나타나거나 기존의 방법이 다른 색깔로 변형이 되는등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터넷 마케팅의 방법과 종류는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고 늘어날 것 입니다.
따라서, 인터넷마케팅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적합한 마케팅 방법을 찾는 노력을 지속하여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