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블로그 마케팅

기업 블로그 운영 "고객 블로그 파악의 필요성"

젠틀캣 2009. 8. 17. 18:46

이미 온라인상에는 유무형의 제품이나 서비스등에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커뮤니티가 많이 존재합니다. 아마 최근의 고객들중 이들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습득한후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형태가 상당히 많을것 입니다.

대표적인 유형이 바로 네이버 나 다음에서 운영하는
"카페"가 될텐데요.

이들 카페중 대형 카페는 회원수가 수만명에서 수십만명에 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한때는 카페마케팅이 절대적인 위력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지금도 카페마케팅은 충분히 위력적이고 기업 입장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워낙에 많은 홍보 와 낚시성 글로 인하여, 대부분 대형 카페에서는 무차별적인 광고나 홍보에 대해서는 엄격한 룰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대형 카페에서 홍보를 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다보니, 점점 교묘한 방법으로 홍보를 하고 있는데, 이것은 결국 낚시성의 글이 될수밖에 없으므로, 카페나 자사에 있어서도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하는 방법으로, 카페에서의 홍보글에 대한 제재는 점점 심해질 것이고, 회원들에게서도 안좋은 이미지만 남길 수 있으므로 별로 추천드리지 않는 홍보 방법이 되겠습니다.

직접 카페를 개설해서 회원을 모집하는 방식은 또 다른 별개의 문제이므로, 이 부분에 대한 내용은 차후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좀 다른쪽으로 빠졌습니다^^;

제가 언급하고자 하는 내용은 "고객 블로그를 파악하라" 라는게 주된 내용입니다.
어쨋튼 고객은 온라인상으로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는게 핵심입니다.
또 다른 신규고객도 마찬가지로 온라인상으로 정보를 습득할 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입니다.
이때 고객의 블로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연스럽게 그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할수가 있어야 합니다.

2009년1월 나스미디어 에서 조사한 내용(2009 NPR)에 의하면
"응답자의 68%가 제품 구매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를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남" 으로
온라인상의 정보 습득율이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신규고객이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습득하고자 할때, 자연스럽게 자사에 대한 정보를 노출 시킬수 있으며 더불어 좋은 이미지를 남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고객과 적극적인 소통을 하는데, 나쁘게 보일리는 없겠지요.
카페마케팅 과 블로그마케팅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이 점 이기도 합니다.

예전에 포스팅한 내용중 검색엔진에 관련된 내용을 몇차례 소개 해드렸듯이,
블로그는 검색엔진에 노출시키는데 좀 더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점을 자신의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노출시키는데만 활용하지 않고, 다른 블로거를 통해서도 노출이 될 수 있도록, 시도하는 방법인 것 입니다.

물론 이러한 전제는 "고객들과의 적극적인 소통" 이 있어야만 가능한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겠지요?



참고자료로 2009 NPR 파워포인트 자료를 첨부합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은 나스미디어의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