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블로그 마케팅

블로깅 매너리즘! 팀블로그(Team Blog)로 극복하라

젠틀캣 2009. 7. 13. 16:01
대부분의 기업에서 블로그를 활용할 때 몇몇기업을 제외하고, 지속적인 운영이 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대안으로 팀블로그에 대한 내용을 소개 하고자 합니다.

어느 책을 보던간에, 블로그를 소개하는데 있어서 빠지지 않는 문구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1인 미디어" 입니다. 그러다보니, 개인블로그의 경우는 그렇다 치더라도, 기업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에서도 1명에게 일임을 시키는 일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1인 미디어"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지 못한채 문구상의 의미만 파악한 채 진행을 하기 때문입니다.



"1인 미디어"의 의미는
대부분의 개인 블로거들은 개인이 혼자서 운영하는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이 들중 전문성을 갖춘 블로거들의 영향력이 경우에 따라서는 미디어의 영향력에 준하거나 능가하는 일이 가능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1인 미디어"란 이런 의미로 사용되고 잇으며, 결코 1인만이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 입니다.
따라서, 기업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그 목적을 기업의 이미지 재고와 홍보를 두고 있다고 하면 직원1명에게 일임하는 것 보다는 각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직원들로 일종의 TF를 구성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형태라 할 수 있겠습니다.


기업에서 블로그 담당자를 1명으로 했을때 생길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해서 예상을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혼자서 여러 부서의 협조를 얻어 내용을 취합하는 과정이나 절차가 복잡하다.
2. 과정이나 절차가 복잡하므로, 포스팅 되는 내용의 최신성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3. 담당자가 혼자인 경우, 대게 회사에서 지원이 많지 않으므로, 유야무야 될 수 있는 확률이 높다.

즉, 회사에서 블로그를 마케팅의 도구로 사용하고자 할때에는 블로그의 속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에 맞는 지원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위에서 잠깐 TF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형태라 언급한바가 있는데, 블로그에서도 역시 이런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팀블로그란?
초기의 블로거는 개인이 혼자서 운영하는 형태가 대부분 이었습니다.
이후 블로고스피어의 영역이 점차 넓어지면서, 하나의 공통된 주제에 대해서 여러 사람이 모여서 정보의 전문성과 다양성을 확보해, 블로고스피어 상에서의 영향력을 점점 확대하는 형태의 블로그가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것을 팀블로그라 부릅니다.

팀블로그의 장점은 여러 사람이 운영함으로써, 하나의 주제에 관해서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담을수 있으므로, 회사에서 팀블로그를 운영할때에 나타낼수 있는 장점으로는 위에서 나타난 어려움들이 비교적 쉽게 해소 될 수 있습니다.

1. 각 부서에 담당자가 있으므로, 내용을 취합하는 과정이나 절차가 단순화된다.
2. 과정이나 절차가 간소화 되므로, 포스팅의 되는 내용의 최신성을 유지하기가 쉽다.
3. 여러명의 담당자가 운영에 참여하고 있으므로, 혼자서 운영할때에 비하여 
    원할한 블로그 운영을 위한 지원을 
기대하기가 쉽다.
4. 아직까지는 대부분 1인이 운영하는 기업블로거에 대비하여, 높은질의 컨텐츠로
   기존 경쟁 블로그들과의 차별화를 
도모 할 수 있으며, 빠른 업데이트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


이런 팀블로그의 운영은 여러사람이 운영을 하게 되므로, 빠른 정보의 업데이트가 수월하며,
컨텐츠의 역시 한사람이 운영할때 대비하여, 높은 수준의 컨텐츠 생산이 수월해지는 장정이 있습니다.


팀블로그의 사례

옆집eye : http://blog.kimeye.co.kr
: 병원장을 비롯하여 여러의사와 간호사가 각자의 분야에 대해서, 
  전문적인 컨텐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컨텐츠와, 네티즌간의 지속적인 대화로, 신뢰도를 높이고 있으며, 병원마케팅에서의
  블로그로는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 잡았습니다.
  
 3M흥업 : http://mmnm.tistory.com/
 : 방송사PD, 팝칼럼니스트,영화저널리스트가 참여한 팀블로그 입니다.
   각자의 분야에서 전문적인 컨텐츠를 생산하고 
빠른 업데이트로 많은 방문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팀블로그 운영시 주의할 점

팀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일반적인 조직의 경우처럼, 블로그 운영에대한 규칙을 세워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경우, 다른 팀원에 의지하여, 포스팅을 미루는등의 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팀블로그를 운영하기 이전에 팀장, 팀원등의 조직을 구성하고, 각자의 역할분담에 대해서 미리 충분히 논의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티스토리에서 팀블로그 사용하기


위의 화면대로 설정을 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팀블로그로 팀원을 추가 할 때에는 팀원의 권한 설정을 해야 하는데,
각 권한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유자 : 블로그의 소유자를 말합니다. 블로그에 관련된 모든 권한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 블로그의 소유자에게 권한을 위임받은 회원으로 소유자의 권한중 데이터 관리,
            초대관리를 제외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 : 글쓰기를 할 수 있으며, 다른 팀원의 포스팅 내용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집니다.
필자    : 글쓰기를 할 수 있으며, 자신의 포스팅 내용만을 관리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집니다.



만약에, 기업의 담당자로 블로거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팀블로그 기능을 활용하여, 회사의 블로그를 운영해 보는 방법도 좋은 방법중의 한 가지가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