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글들/초보자 가이드

기초강좌 - 1.4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

젠틀캣 2010. 7. 24. 15:54

1.4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

블로그마케팅이 인기가 있는 것은 블로그와 검색엔진은 공생관계이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에는 수많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무료로 제공하기도 하고 카페를 무료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 좋은 것들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자신들에게 아무런 득이 되지 않는다면 이 좋은것들을 무료로 제공할 이유가 없습니다. 득이 있기 때문에 무료로 제공을 하는 것입니다. 그럼 검색엔진에 득이 되는 것들을 먼저 알아야 겠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을 수 있는 검색엔진의 필수요건중 중요한 세가지만 언급하겠습니다.

1. 정보가 많아야 한다.
2. 정보가 정확해야 한다.
3. 최신의 정보가 있어야 한다.


국내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네이버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2010년06월 기준으로 월간 페이지뷰가 241억3942만3000건 이라고 합니다.
즉, 저만큼의 어마어마한 숫자의 화면이 보여졌다는 뜻입니다.
2010년06월 기준으로 직원들의 숫자는 3365명 이라 합니다.
(출처 : etnews :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07090078)

아무리 직원들이 부지런하고 24시간을 쉬지 않고 일한다 하더라도 3365명의 인력으로는
이런 방대한 페이지 뷰를 감당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어 낼수가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적으로 컨텐츠 생산을
사용자들에게 맡길 수밖에 없는데, 그 컨텐츠 생산의 중심은 바로 블로그, 카페, 지식IN등이 대표적이라 하겠습니다.

이런 이유로 블로그와 검색엔진은 상당히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블로그를 통해서도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서도 상단에 위치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검색결과의 상단에는 대부분 “스폰서링크”가 차지할 것이고 그 밑에 어딘가에 블로그가 검색이 되기는 하지만 실망할 것은 아닙니다.

1.2장에서 언급했던 내용을 다시 인용해보겠습니다.

“기업홈페이지의 경우 홈페이지 안에는 각종 화려한 이미지 와 문구로 해당 기업의 홍보내용이 가득 차 있는데, 이것은 기업의 일방적인 홍보문구 일뿐 사용자 혹은 방문자의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는 내용”

각종 키워드 광고로 상단에 나타나다 보니, 클릭율도 높고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로 유도되는 방법 횟수가 많은건 당연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과연 매출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을까? 라는 점에서는 명확하게 답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홈페이지는 일방적인 정보전달의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2009년1월 나스미디어 에서 조사한 내용(2009 NPR)에 의하면
"응답자의 68%가 제품 구매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를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런 결과 발표가 있습니다.

키워드광고를 클릭해서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것 정보탐색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까지 인터넷을 사용해서 제품을 구매한 경험들을 살펴보면 어떻습니까?
제품의 정보는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하겠지만, 다른 사람들의 사용기나 평가들 역시 많이 살펴보는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 입니다.

키워드광고의 목표는 키워드구매를 통해서 검색엔진의 최상단에 노출시키는 것을 최선으로 하는 마케팅 방법이고,
블로그 마케팅의 주요 방향은 “바이럴 마케팅”을 최선으로 하는 차이점을 감안하신다면,
이게 결코 실망할 이유가 되지 못하는 것을 아실수 있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블로그마케팅의 주요 방향은 “바이럴마케팅” 이것을 꼭 기억하시길 당부드립니다.